본문 바로가기
창고

배당주 투자 어렵지 않아요! Arirang 고배당주 투자하기

by 긍정왕수전노 2019. 6. 20.
반응형

'여름 보너스'라고도 불리는 중간배당 시즌이 다가오면서 제 주변 사람들도 배당주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걸 보고 듣고 있습니다.

아무리 배당을 많이 주는 회사라도 개별주 투자는 안하고 있는 긍정왕수전노는 배당주도 ETF로 하고 있습니다.

이름하야 Arirang 고배당주 ETF!!! 한화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고배당ETF의 대장주격입니다.

왜 대장주냐?

네이버증권에서 ETF 리스트를 보면 역시나 배당주중에서는 가장큰 시가총액과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종합지수추종 ETF에는 밀리지만 그래도 배당주 중엔 제일 높다.

 

고배당 ETF를 주제로 이래저래 썰 풀게 많이 있는데 오늘은 프롤로그로 Arirang 고배당에 대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일단 제일 궁금한 가장 최근의 배당금액을 보시죠.

1주당 530원을 지급했고 실제로 긍정왕수전노 계좌에도 약 46,000원이 입급되었습니다.

이때 보유수량이 100주가 조금 안됐던거 같네요. 대략 110만원 어치 정도 갖고 있었습니다.

지급기준일 종가가 12,430원이었고 이 기준으로 분배금이 530원 지급되었으니 배당률은 4.26%정도입니다.

은행이자보다는 확실이 높죠?

 

우리나라 제1이 기업 삼성전자, 그중에서도 의결권은 없지만 배당률은 높은 삼성전자우(005935) 종목의 경우도 4.46%인걸 보면 상당히 쏠쏠한 배당률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본 ETF의 구성종목을 보면 비중 높은 순서대로 현대공업지주, 쌍용양회, 오렌지라이프, 하나금융지주, SK이노베이션, KB금융, 기업은행, POSCO, SK텔레콤, 신한지주 순이고 모두가 아는 건실하게 영업잘하고 있는 회사들 위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이버금융에서 배당메뉴를 조회해보면 사실 배당률이 상당히 높은 종목들을 볼 수 있는데 배당률뿐만 아니라 배당성향(이익에서 얼마나 주주들에게 나눠주는지), 배당지속성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옥석을 잘 가려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일반적인 시세차익을 노리는 주식투자보다야 몸도 마음도 상대적으로 편한게 배당주 투자라지만 그래도 개별주 투자시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해줘야 하므로 귀찮고 머리아픈거 싫으신 분들은 Arirang 고배당주 ETF를 적립식으로 계속 모아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시가배당률 계산해서 가중 조절해서 적립비율 정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