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휴온스글로벌 - 대웅제약vs메디톡스의 보톡스 분쟁에서 한발짝 물러나 있는 보톡스 제조사

by 긍정왕수전노 2019. 11. 3.
반응형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어 늙지 않고 젊은 모습을 간직하고자 하는 인간의 열망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고 판단.

특히 보톡스의 경우 1989년에 미국의 제약사 앨러간을 통해 보톨리눔 톡신이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후 앨러간의 제품인 "보톡스"가 보톨리눔 톡신으로 만들어진 약품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습니다.

이 보톨리눔 톡신 균주를 얻는 것이 상당히 까다롭고 어려워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메디톡스 측에서는 대웅제약이 보툴리눔 톡신 균주를 대웅이 탈취해갔다고 소송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두 회사를 제외하고 또다른 보툴리눔 톡스를 이용해 보톡스 제품을 제조하는 곳이 휴젤, 휴온스가 있었는데 그중 배당을 주고 있고 재무적으로 더 안정적인 휴온스글로벌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하지만 휴온스글로벌도 보툴리눔 톡신 균주를 어디서 최초로 획득했는지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은 상태라 크리티컬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 긍정왕수전노는 이부분에서 아.묻.따 C등급으로 분류해서 매매할 생각입니다.

휴온스글로벌 개요

  •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되어 투자, 브랜드수수료, 경영자문수수료,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과 보툴리눔 톡신 제품 사업을 영위함. 분할 후 존속회사인 주식회사 휴온스글로벌은 분할전 사업부문을 제외한 투자사업부문과 보톡스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지주회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분할 후 신설회사인 주식회사 휴온스는 의약품 사업부문 일체를 영위함. 2016년 05월 03일 기업 분할에 따라서 주식회사 휴온스글로벌로 사명 변경함.
  •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7.6% 감소, 당기순이익은 17.8% 감소. 핵심 자회사인 휴온스와 휴메딕스가 성장하면서 외형은 확대됨.  다만 휴온스 외주가공비와 경상연구비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함. 보툴리눔 톡신 제품이 2019년 4월 품목허가 승인을 받아, 2019년 6월말에 미간주름개선용 보툴리눔 톡신 제품을 출시함. 

 

말나온김에 재무제표를 통해 매출액, 영업이익률, 배당금을 알아봅시다.

일단 시가배당률이 1%내외로 10년전부터 조금이라도 주주들에게 배당을 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ROE도 10%내외로 나쁘지 않은 수준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은 상당히 준수한 수준인데요. 중간중간 순이익률, 영업이익률, ROE가 급변하는 걸 봐서 M&A같은 큰 이벤트가 있었던 것 같은데 지주사라 그런가? 이건 일단 패스~

매출액 꾸준한 증가, 영업이익률도 10% 후반대 유지로 나쁘지 않습니다.

부채비율도 30% 미만으로 안정적!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보톡스 균주에 대한 이슈는 큰 리스크네요~

비록 휴온스에서 보톡스(에스테틱)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고마진(4~50%)의 보톡스 제조가 주가부양에 기여하는 바는 클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차트를 살펴보시지요.

 

52주 고점대비 36%이상 하락한 모습입니다.

반등은 못하고 옆으로 횡보하는 모습.

하지만 2006년 상장이후 주가추이를 보면 분명 우상향하는 그래프입니다.

상장시점에 매수해서 가만히 들고 있었으면 근 300%에 가까운 상승을 맛볼 수 있겠네요. 설사 지금 폭락한 상황이라해도요.

 

휴온스글로벌을 조사하면서 한가지 느낀점은

미래성장성이 있고 기술력있는 회사라면 주가등락에 연연하지 않고 믿고 기다려 주면 장기적으로는 큰 웃음 준다는 점이요!

비록 지금 보톡스 잠재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는 회사라는 점,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긍정왕수전노식 등급분류 C등급을 주고라도 매매해볼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