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긍정왕수전노입니다.
네트워크, SW, 컴퓨터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달로, 특히 5G시대가 도래하여 이제는 더이상 개인 PC에 게임을 설치하여 플레이하지 않고 마치 유튜브 영상을 보듯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5G 통신망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초저지연은 우리가 예전 온라인 게임시 불편함을 겪었던 랙이나 버퍼링 현상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로 게임이나 영상이 60fps(초당 60장의 사진이 연속 재생되면 사람은 그걸 영상이라 인식하게됨. 30fps만 되도 충분)로 재생된다 치면 1초당 60장의 사진이 바뀌는 것입니다만 이는 1장의 사진이 전송되는데 약 16ms가 걸림을 의미합니다. 1초는 1000ms니까요.
4G LTE망 기준으로는 전송지연이 10ms지만 5G는 1ms라 사람이 인식하기에는 거의 지연이 없다고 봐야죠~
참고로 클라우드 게임 관련주들 간단히 정리해보고 가겠습니다.
1. 게임개발사 :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2. 통신사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3. 데이터센터(IDC) 운영 : KT, 네이버, 삼성SDS, 가비아, 케이아이엔엑스, 더존비즈온
그렇다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개발 현황은 어떨까? 원본은 클리앙에서 퍼옴
클라우드 게임서비스란 로컬 기기에 게임을 설치 후 실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서버에서 실행된 게임을 로컬기기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받아 플레이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10년도 훨씬 전부터 여러 업체가 시도했지만 단방향으로 받아오기만 하는 음악/영상과 달리 게임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고 조금의 지연으로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어 대중화에 실패했었는데.
최근 기술의 발전과 메이저 업체들의 참여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소니 플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4년 1월
- 플랫폼 : PS4, PC
- 가격 : 월 9.99달러 구독형(기존 19.99달러였는데 19년 10월부터 가격 인하)
- 특징 : ps2, ps3, ps4 의 주요 타이틀 제공
- 한국서비스 : 미정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7년 4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PC, 쉴드TV, 스마트폰
- 가격 : 20시간에 25달러 예정 (한국서비스 가격은 미정)
- 특징 : 별도 게임 구매 없이 본인이 소유한 스팀/유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
- 한국서비스 : 19년 9월부터 엘지 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구글 스태디아
- 출시일 : 북미 19년 11월
- 플랫폼 : 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캐스트
- 가격 : 게임 개별 구매 / 접속료별도 (4k는 월 9.99달러, 1080p 이하는 무료)
- 특징 :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므로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
- 한국서비스 : 미정
마소 엑스클라우드
- 출시일 : 북미 19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안드로이드 (추후 PC, 콘솔등으로 확장될 예정)
- 가격 : 미정
- 특징 : 엑박원S을 기반으로 서버 구성했기 때문에 게임개발사가 동의만 하면
기존 엑박원 게임을 별도 이식 작업 없이 바로 엑스클라우드에서 서비스 가능
- 한국서비스 : 19년 10월부터 SK 4G,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텐센트 스타트
- 출시일 : 중국에서 19년 3월부터 시범서비스중
EA 아틀라스
- 출시일 : 북미에서 19년 9월부터 시범서비스중
'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스미디어 - KT계열의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1위 업체 (0) | 2019.11.03 |
---|---|
제주항공 - lcc1위, 일본불매/보이콧 영향으로 힘든 상황이지만 그나마... (0) | 2019.11.03 |
에어팟 프로를 안드로이드 폰에서 써도 될까? 실험 결과 (0) | 2019.11.03 |
부천 중동 힐스테이트 조감도 (0) | 2019.11.03 |
부천 중동 힐스테이트 건설 진행상황 - 11월 2일 추가, 그리고 입주예정자 협의회 카페 (0) | 2019.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