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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주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요약정리해보자.(feat, 케이아이엔엑스, 가비아)

by 긍정왕수전노 2019.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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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긍정왕수전노입니다.

네트워크, SW, 컴퓨터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달로, 특히 5G시대가 도래하여 이제는 더이상 개인 PC에 게임을 설치하여 플레이하지 않고 마치 유튜브 영상을 보듯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5G 통신망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초저지연은 우리가 예전 온라인 게임시 불편함을 겪었던 랙이나 버퍼링 현상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참고로 게임이나 영상이 60fps(초당 60장의 사진이 연속 재생되면 사람은 그걸 영상이라 인식하게됨. 30fps만 되도 충분)로 재생된다 치면 1초당 60장의 사진이 바뀌는 것입니다만 이는 1장의 사진이 전송되는데 약 16ms가 걸림을 의미합니다. 1초는 1000ms니까요.

4G LTE망 기준으로는 전송지연이 10ms지만 5G는 1ms라 사람이 인식하기에는 거의 지연이 없다고 봐야죠~


참고로 클라우드 게임 관련주들 간단히 정리해보고 가겠습니다.

1. 게임개발사 :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2. 통신사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3. 데이터센터(IDC) 운영 : KT, 네이버, 삼성SDS, 가비아, 케이아이엔엑스, 더존비즈온

 

그렇다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개발 현황은 어떨까? 원본은 클리앙에서 퍼옴


클라우드 게임서비스란 로컬 기기에 게임을 설치 후 실행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서버에서 실행된 게임을 로컬기기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받아 플레이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10년도 훨씬 전부터 여러 업체가 시도했지만 단방향으로 받아오기만 하는 음악/영상과 달리 게임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고 조금의 지연으로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어 대중화에 실패했었는데. 

최근 기술의 발전과 메이저 업체들의 참여로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소니 플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4년 1월 

- 플랫폼 : PS4, PC

- 가격 : 월 9.99달러 구독형(기존 19.99달러였는데 19년 10월부터 가격 인하)

- 특징 : ps2, ps3, ps4 의 주요 타이틀 제공

- 한국서비스 : 미정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 출시일 : 북미 17년 4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PC, 쉴드TV, 스마트폰

- 가격 : 20시간에 25달러 예정 (한국서비스 가격은 미정)

- 특징 : 별도 게임 구매 없이 본인이 소유한 스팀/유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

- 한국서비스 : 19년 9월부터 엘지 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구글 스태디아 

- 출시일 : 북미 19년 11월

- 플랫폼 : PC,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캐스트

- 가격 : 게임 개별 구매 / 접속료별도 (4k는 월 9.99달러, 1080p 이하는 무료)

- 특징 : 크롬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므로 크롬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 가능

- 한국서비스 : 미정

 

마소 엑스클라우드 

- 출시일 : 북미 19년 10월부터 시범서비스중

- 플랫폼 : 안드로이드 (추후 PC, 콘솔등으로 확장될 예정)

- 가격 : 미정

- 특징 : 엑박원S을 기반으로 서버 구성했기 때문에 게임개발사가 동의만 하면 

         기존 엑박원 게임을 별도 이식 작업 없이 바로 엑스클라우드에서 서비스 가능

- 한국서비스 : 19년 10월부터 SK 4G,5G 고객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중

 

텐센트 스타트

- 출시일 : 중국에서 19년 3월부터 시범서비스중

 

EA 아틀라스

- 출시일 : 북미에서 19년 9월부터 시범서비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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