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에서 전기차 모델명은 모르나 어느 전기차 유저분의 글을 봤습니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91382
윗글 본문:
충전속도
영하4도 67 (30분충전 150~180키로 주행,영상일때랑 별차이 없는)
영하8도 22......(30분충전 50~60키로 주행)
100kw 같은 기계...(전국에 50kw 기기가 많음)
하.....
히터안키고 5키로거리 전비 7
히터켜고오면 같은거리 전비 3.5
현재 1kw 257원
내년 1kw 350원
히터켜고 시내 10키로 이하주행 전비...3~5
히트펌프 장착(없는차들 전비 더 안나옴 ptc히터)
히터킬거면 국도 중거리나 고속이 전비 좋음
겨울엔 가솔린급 연비
충전시간...(영하8도 30분충전후 50키로 주행가능)
충전방해요건들...(고장,옥상,지하,넓은 부지,일반차 주차,충전대기차량)
...크 ㅋㅋㅋㅋㅋ
지금 히터 30분이나 켯는데도 손이 얼어서...폰하기 힘듬
쓰레기차
배터리만 2천만원 ㅋㅋㅋ
모든 전자기기는 충전손실도잇어서
5처넌 충전시 1처넌 먹어버림
두번째 사례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90975
본문내용:
겨울에 배터리 온도저하로 연비도 많이 하락하지만
히터가 문제임
배터리 존나 잡아먹음
겨울에 실주행거리 30~40% 날라감
그리고 눈오면 본넷 눈얼은거 안녹음
당장 내년 충전요금 인상되면(현재 257원 내년 350원)
가스나 디젤 하이브리드 차보다 주유비가 더 들게됨
가솔린이랑 비슷해짐
그리고 충전손실도 모든 전기차마다 있는데(15~25%)
2만원어치 결제하면 16000원치만 충전되고
4천원은 그냥 사라져버림
그리고 30분충전해야 120~180키로 주행가능
장거리도 못가고 자주 충전해야하고
하브는 30초 주유 1000키로 주행
충전기 고장 꽤 있고
충전방해꾼도 있지만
나라에서 충전 방해 열심히 하라고
과태료 안만듬(주차면이 100대인가 200대인곳만 과태료가능)
그러니깐 안심하고 전기차충전구역에 주차해라
불법아니니깐!
충전장소중...마트 백화점 큰주차장 경기장 빌딩
이런데는 절대 안감
장소도착후 충전기 찾기놀이에 현타옴
지하 옥상 보물찾기 주차비 별개지랄
서울이 대부분 저런데임 ㅋㅋ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하고 겨울에 걸핏하면 영하로 떨어지는 나라에서는 전기차는 아직 많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일례로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전지인 INR21700 M50 사양서를 보면 충전과 방전시 온도별로 쓸수있는 전류량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일단, 충전은 영하 조건에서는 아예 보증하지 않는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5도보다 낮으면 충전전류(C-Rate: 배터리 용량기준으로 1C면 1시간동안 배터리용량 다 채울수 있는 전류량으로 밀어 넣는다는 뜻)도 0.3C 정도로 제한해야 합니다.
이러니 겨울철 영하 조건에서는 내가 급속충전기나 완속충전기를 연결해서 충전하는 경우 일부 전력은 배터리 온도를 영상으로 올리기 위해 써야 하니.... 완충전에 드는 전력량 즉 충전비용이 겨울이 더 비쌀수밖에 없습니다.
방전도 마찬가지 입니다.
방전은 그래도 영하 조건에서 가능한걸로 나오지만 배터리 열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온도가 낮을때는 고의로 출력을 낮춰야 합니다.
그래서 테슬라니 쉐보레 볼트니 하는 전기차들이 겨울에는 프리컨디셔닝이라고 해서 출력을 저하시켜 (De-rating) 괜히 열선시트나 열선핸들 등을 데운답시고 배터리 방전을 시작해서 적절한 출력이 나올때까지 배터리를 데우는 겁니다.
근데 이게 골때리는게 예열하느라 충전량을 좀 까먹고, 실내난방을 위해 히터를 틀면 거기서 또 까먹고 하니 겨울에는 전비가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전기차들은 아직까진 겨울에 추우면 배터리가 딱 좋아하는 봄, 가을 대비 전비가 감소하는 현상은 물리적으로 어쩔수 없습니다만...
모든 전기차 제조사들이 알고 있는 문제인만큼 조만간 이런 문제를 해결할수있는 솔루션이 나오리라 봅니다.
그때까지... 전 전기차 구매는 St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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