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세계 경제 전망 - 2편

by 긍정왕수전노 2019. 11. 21.
반응형

클리앙에서 퍼왔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4071807

 

한국 경제와 정치 (+소비자물가) / 세계 경제 전망 : 클리앙

모공과 강좌 게시판을 중복 올린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1~3편 / 1~2편으로 분리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한국 경제와 정치 (+소비자물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071494CLIEN 세계 경제 전망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4071631CLIEN

www.clien.net

출처 : wikipedia.org (좌) 조 바이든 Joseph Robinette Biden (우) 엘리자베스 워런 Elizabeth Warren

 

미국 제조업에 미중 무역전쟁은 이익입니다. 그걸 알고 투자한 사람들입니다. 오바마 대통령 시절 가장 피해를 본 백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자들입니다. 그들은 중국이라는 거대한 공장이 가동하면서 피해를 본 사람들입니다.

지금 민주당의 유력 후보인 조 바이든(전 부통령)과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기후협약탈퇴와 친환경에너지 그리고 보호무역의 철회를

공약하고 있습니다. 이건 미국의 상황으로 봤을 때 비현실적인 공약입니다. 부자 증세로 자금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제조업 유지조차 유지하기 어려울 겁니다.

공약이 이행된다면 또다시 제조업은 몰락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출처 : https://www.vox.com/2019/6/26/18760694/democratic-debate-2020-gun-control-parkland

 

기후협약~보호무역~셰일가스~제조업은 미국의 경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2020 대선 민주당 후보들의 공약을 지켜서는 미국의 재정이 뒷받침되지 않아서 지지자들이 원하는 걸 얻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래도 세상일은 예측할 수 없는 변수가 많기에 2020년 대선의 결과를 기다리며 세계는 경제는 잠시 숨을 고르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realclearpolitics.com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수행 방향에 대부분은 부정적입니다. 이건 미국 정치의 불신입니다. 오바마 대통령 시절에 모든 정치 세력의 기대가 실망으로 바뀐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되었음에도 30% 이하의 기대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무려 12% 이상의 사람이 트럼프의 국정운영에 긍정적으로 생각이 변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이 거론되고 있지만 공화당+민주당의 보수 VS 민주당의 진보로 구분하여 본다면 탄핵의 어려움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도 민주당의 보수파이기에 어떻게 진행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출처 : https://www.realclearpolitics.com/epolls/2020/president/us/2020_democratic_presidential_nomination-6730.html

 

바이든은 1, 2차 경선 후보 토론회에서 질문에 횡설수설 답변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바이든은 “중국은 미국의 위협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정치인들의 보편적인 시각과는 다른 입장입니다.

트럼프는 바이든에게 '지능이 낮은 인간'(low I.Q. individual)이라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였습니다. 민주당 1차 2차 토론회를 보고 마음속으로는 공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든의 높은 지지율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도 이유를 추측해본다면

기득권은 부시 전 대통령 시절처럼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모든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 그래도 미국의 경제는 손에 꼽히게 좋았던 시절이라 보수 성향 민주당의 지지로 예상합니다.

 

출처 : https://www.realclearpolitics.com

 

가상대결을 보면 바이든과 워런 모두 트럼프를 앞서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유를 찾자면 미국 정치권의 불신과 해결되지 않는 총기사고 / 이민자 / 인종차별 등 수많은 문제에 소극적인 트럼프 정부에 대한 의사표시로 생각됩니다. 민주당 TV 경선토론회 1차 2차에서 해결하겠다고 약속하였지만 유권자가 만족하고 갈등 없이 이행 가능한 공약을 제시한 후보는 없었습니다.

 

출처 : https://www.realclearpolitics.com

 

2016 힐러리 클린턴과 조 바이든의 격차를 고려해보면 트럼프 VS 바이든의 토론 대결의 승자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론의 보도와는 트럼프 대통령과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워런은 2016년에 힐러리 후보를 지지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사기꾼에 거짓말쟁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도 그때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지금에서 생각해보면 의외로 모든 대선후보 중 트럼프 대통령이 그나마 솔직합니다.

개인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가 유력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내년에 세계 금융위기가 발생할 확률은 상당히 낮아집니다.

중국과 일본의 금융위기가 발생하여도 공산당체제와 일본 회의 주도의 정치환경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세계시장에 큰 영향을 줄 정도로 발생할 확률도 낮으며, 성장하고있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경제가 리스크를 분산해주리라 예상합니다.

 

 

출처 : 한국은행


변수는 많기 때문에 지켜봐야 하지만 현 상황으로 경제를 전망해본다면 세계의 금융기관은 지금처럼 2019~2020년에도 시장에 돈을 풀어서 완만한 경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리고 금융위기는 3~4년 흐른 시점이나 혹은 더 먼 훗날에 발생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미중무역전쟁과 금융위기에 배경과 흐름은 예전에 작성한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