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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개발자

전기차 회생제동이 꺼지는 이유 (아이오닉, 테슬라)

by 긍정왕수전노 2023.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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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E-GMP 플랫폼 기반 베스트셀러인 아이오닉5의 취급설명서를 통해 회생제동을 알아보고,

어느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왜 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GMP 플랫폼을 쓰는 아이오닉5, 6,  EV6, GV60 모두 비슷한 내용입니다.

회생제동이란?

차량 감속 및 제동시 전기 모터를 사용해서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구동용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

좌측 하단에 회생제동 표시
주행중에 회생제동 3단계로 설정해놨을때 배터리가 충전되고 있음을 표시하는 아이오닉5

 

회생제동이 동작하지 않는 조건

아이오닉의 경우 충전량이 100%면 회생제동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이미 충전량이 100%이므로 회생제동으로 충전할 필요가 없는데요.

이외에 차 뒤에 트레일러를 장착한 경우에도 회생제동을 설정할 수 없다고 하네요. (아이오닉5의 경우)

이런 트레일러가 흔하쥬?

테슬라나 재규어 I-PACE EV 같은 차들도 해외에서 Regen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는데요.

예를 들어 태백산맥 꼭대기에 아이오닉5 차주가 집에서 90%만 충전을 하고,

산 밑으로 내려갈때 회생제동을 적절히 사용하면 분명 주행을 했는데 충전 잔량이 최대 100%까지

충전될수도 있어요.

태백산맥의 한계령~~

 

예를 들어 테슬라의 주행이력을 살펴보면,

에너지 소비량 (Consumption)이 +인 경우 에너지를 소비해서 모터를 주행시킨 것, -인 경우 회생제동으로 충전됐음을 보여줍니다.

전기차는 과충전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회생제동은 자동차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SOC (잔여충전량)이 90~ 100% 이상일때 동작되지 않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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