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인피니언 하이닉스 삼성전자 현대차 모비스 현직자들의 블라인드 의견 취합해봤습니다.
1. 자동차 반도체 생산라인은 마진율이 안좋고 구형생산설비로 생산해야 해서 신규장비 발주 내기도 쉽지 않음.
"자동차 반도체 이야기하는거라면
자동차 반도체가 비교적 반도체 회사 입장으론 마진이 덜 나오는거라 우선순위가 그리 높지 않고 지금 아무리 수요가 높아도 라인을 증설하는게 마진 높은 반도체라도 쉽지 않은데 마진도 낮은쪽이라..."
"솔직히 12인치 최신공정 투자가 최근에 늘어서 거기 장비대기도 빡심.. 자동차쪽은 8인치 노후장비인데
지금 8인치장비가 12인치장비랑 가격비슷 (주문제작)
지금 자동차쪽 반도체는 감가상각 다끝난 노후라인
그냥 돌리는 정도의 가치임.. 신규 투자를 한다? 노노..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이슈는 3년은 더갈듯
그것도 증설이 아니라 수요가 죽어서 해결될거같음..
물론 개인적인 뇌피셜..."
"이전회사가 차량용 반도체 회사였고 그 기준으로 설명을 하면 tsmc에 생산 외주를 주는 차량용반도체는 infotainment 에서 사용되는 흔히 arm coretex-A multi core급이 탑재되는 Soc 시스템 반도체(9나노?)와 flash공정의 차량용 반도체회사의 자체 core가 탑재되는 최대 cpu clock 400mhz의 mcu 시스템반도체 (28나노, 40나노, 55나노)였고, 전기차를 위해 많이 들어가는 파워소자(IGBT)같은건 저 큰 나노(90나노?)였고 해당 부품은TSMC에서 생산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함.
현재 거론되는 삼성이 3nm를 하네 하는 애기를 기반으로 igbt또는 flash공정의 mcu가 더 큰 나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이 오래되었네 라고 말하기는 좀 어려운게 필요로 하는 기술이 다르기 때문임."
2. 자동차 반도체는 안전조건때문에 까다로운 품질... 고로 투자비 대비 수익율이 떨어질 밖에
경기침체로 수요 떨어지면 정상화 된다
"솔직히 12인치 최신공정 투자가 최근에 늘어서 거기 장비대기도 빡심.. 자동차쪽은 8인치 노후장비인데
지금 8인치장비가 12인치장비랑 가격비슷 (주문제작)
지금 자동차쪽 반도체는 감가상각 다끝난 노후라인
그냥 돌리는 정도의 가치임.. 신규 투자를 한다? 노노..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이슈는 3년은 더갈듯
그것도 증설이 아니라 수요가 죽어서 해결될거같음..
물론 개인적인 뇌피셜..."
"딱히 아무도 계획세우고 있진 않을껄?
삼전 하닉은 그쪽으로 신경 쓸 필요가 별로 없고.
부족한건 고객이니 갸들만 힘들지
그냥 쭉 가면서 반도체 가격이 오르면서 수요가 줄어들어서 안정화 찾을거라고 봄.
차량용 반도체 얘기라면 거긴 품질조건이 까다로워서 마진이 안남는것도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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