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한 건 아래 사유에요.
- 코로나 유행 시작 단계에서 소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어 자동차 회사들이 반도체 계약물량 대폭 축소함
-> 반도체 회사들은 일부 공장을 방치 할수 없으니 차량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대거 다른 제품 생산라인으로 전환
-> 코로나 시국되어 오히려 차량 판매 증가하여 자동차 업체가 다시 반도체 업체와 계약 추진
-> 반도체 업체는 이미 공장 생산 제품 전환한 상태이고 이미 다른 제품 생산 Capa Full이라 돈을 더 낭비해서 차량용 반도체 생산라인으로 전환할 필요가 덜함
-> 자동차 업체가 웃돈이라도 주고 계약 추진
-> 반도체 업체는 웃돈 받고 일부 생산 공장을 차량용 반도체 생산
-> 기존 다른 제품 생산Capa도 Full이였는데 일부가 차량용으로 전환되어 기존 반도체도 Capa 부족 발생
2.
저도 100프로 다 알진 못하지만 아는 내에서 써봅니다
1. 대부분 시스템 반도체(차량용)는 8인치에서 생산된다(Ap 프로세서와 같은 고성능 반도체는 12인치에서 생산)
2. 8인치 공정 장비들은 대부분 단종되었고 중고로 구입해야한다.
3. 신규 Fab을 증설하는데는 보통 1~2년 걸리며 기존 Fab을 전환하는 경우 fab내에서 조금씩 전환되므로 단기간에 드라마틱한 출하량을 기대하기 어렵다
4. 차량용 반도체 전체적으로 부족한 것이 아니라 특정 파트가 부족하다. 이 경우 다른 파트 수급량이 정상이더라도 완성차 출하못함
(이전 노트북 수요가 급격히 많아져 노트북 메인보드 driver(?) 공급이 부족해 출하 이슈가 있었음)
5. 일본? 독일?에서 차량용 반도체 회사에 화재발생으로 인해 약 3개월 간 생산차질이 있었음.
따라서 시스템 반도체 중 일부가 여전히 수요량을 못따라가고 조립단계에서 재고가 없어 이 문제가 발생되었고, 고마진이 발생하는 기존 사업을 두고, 저마진사업에 케파증설에는 소극적.
(장기간 shortage 이슈가 지속될 거라고 예상못한듯) 이후 장기간 shortage 이슈가 지속되니 이제 다시 증설 및 증축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 같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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