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미국 실업자 지표로 금리인상 시기 가늠해보기

by 긍정왕수전노 2021. 1. 30.
반응형

결론부터 요약해보자면,

작년 하반기에 무제한 양적완화로 회복되는 듯하다가 12월부터 다시 고꾸라진 모습으로,

금리인상이 임박했다고 보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습니다.


1.비농업신규고용자수

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adp-nonfarm-employment-change-1

 

미국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결론: 예상치를 계속하회하고 있다.

 

2.신규실업수당청구권수

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initial-jobless-claims-294

 

미국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결론: 코로나19팬데믹 이전보다 계속 높고, 연말까지 감소하는 듯 하다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3.장기중기실업률

-> 못찾음

4.풀타임, 파트타임의실업률

-> 못찾음


또하나의 금리인상 지표가 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여부도 알아봤습니다.

1. 미국근원소비자물가지수(CPI)

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core-cpi-56

 

미국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전월 대비>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MoM)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의미: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ore Consumer Price Index)는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 변동을 측정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 시각에서 물가 변동을 측정하며,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합니다.

결론: 미 연준은 여간 1~2% 이내 물가상승을 목표로 하는데, 경기부양책에도 20년 8월 이후 목표치대비 크게 증가하지 않았음.

 

2.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ppi-238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전월 대비>

생산자물가지수 (MoM)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의미: 생산자물가지수(Producer Price Index)는 제조업자가 판매한 상품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전체 인플레이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의 선행지표입니다.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합니다.

결론: 8월 이후 11월까지 예측대비 높은 수준이라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었으나 12월 이후 예측치대비 하락하기 시작함.

2월 17일 발표내용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