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테슬라의 원격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의 원리와 유의사항

by 긍정왕수전노 2020. 12. 15.
반응형

놀랍게도 긍정왕수전노의 본업은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최신기술에 대해 신기함을 넘어서 실제 우리회사 제품에도 그 기술과 동등한 것을 구현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Over the Air라고 부르는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입니다.

그 개념은 아래 그림 하나로 정리!

테슬라 본사의 엔지니어가 배포용 서버에 새로운 전자제어기 소프트웨어를 등록하면 WIFI 혹은 LTE망에 연결된 테슬라 전기차가 이 파일을 수신, 차체에 파일 수신이 완료되면 주행 및 충전 중지 후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테슬라는 LTE나 5G같은 GSM 통신망보다는 WI-FI를 사용하라고 하는데요.

물론 테슬라 커넥티비티 서비스 중 프리미엄 구독시에는 LTE를 통해 OTA가 가능한걸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기능 FSD 도 OTA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걸로 아는데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란 무엇인가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는 새로운 기능을 설치하여 차량의 기능을 개선시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차량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차량의 터치스크린과 Tesla 모바일 앱을 통해서 알려드립니다. 또한 업데이트 알림에는 업데이트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예상 시간이 포함됩니다.

 

OTA는 사실상 차량내 전자제어기의 소프트웨어를 갈아엎는거라 주행이나 충전중에는 원천적으로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고, 반대로 업데이트 중에는 주행이나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에 차량을 운전할 수 있나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에는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주행하지 않으며 차량이 Wi-Fi에 연결되어 있을 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 예약을 실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중에 차량을 충전할 수 있나요?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중에는 차량이 충전되지 않습니다. 충전 중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경우 업데이트를 위해 차량 충전이 중단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Tesla 차량이 다시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출처: 테슬라 홈페이지

www.tesla.com/ko_KR/support/software-updat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