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이야기

2021년 국가고시 난이도 순위 정리 ver2.17

by 긍정왕수전노 2021. 8. 21.

에펨코리아에서 퍼온 글이니 재미로 보세여 ㅋ

인생의 한계를 도전하는 영역.

1.행시재경직렬
-부동의 1위. 신분보장 및 적지않은 연봉으로 해외파에게 인기.하지만 인사적체로 진급이 예전같지않자 서울대에선 한국은행이 더욱인기라고 한다. 좆같은 경제학을 박사급으로,행정법을 사시급으로 써야함.

2.법원행정고시vs 입법고시

-여전히 박터지는 분야..법행이 더어려울 것 같지만 대동소이하다.

3.기타5급직렬 및 기술고시
-출세의 마지노선.역시나 시험은 굉장히 어렵다.

반응형


--------- 극한의고통 .---------------
고시만큼 어렵다하여 준고시라 불리우는 시험. 8대 전문직 (전문의는 이 라인 상단부에 속한다.)

4.변리사

-변리사의 공부량은 법에서 가장 어렵다는 민소법 전범위-기술사2교시 분량이다.이외에도 2과목 더 본다. 변리사가 얼마 없던 시절엔 연수입 5억이상 벌었던 직업이지만 인력 공급 증가로 수입이 줄기는 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전문직 중 개인 매출이 가장 높은 직업 군.

5.회계사
-회계사는 현재로선 인원부족으로 붙기만 하면 대부분 3대 회계법인으로 들어가는 추세. 1.2차가 유기적인 공부가 된다지만 역시..서울대 에이스들도 원가회계의 벽을 넘지 못 하는 장수생들이 상당하다. 상위 대학들 상경계열의 합격 인원 수 자존심 싸움이 매년 지속되고 있음.

6.감정평가사
-사법고시 존재시절,사법고시 다음으로 장수생이 많았던 자격사.현재는 과거보다 권위가 떨어졌지만 아직까지 7-8년차기준 1억은 보장받는다.

7.세무사

-합격 후 회계, 세무법인에 들어가거나 사무실을 차려 기장료, 세무대리 및 기업 진단 수만가지의 업종에서 조목조목 해당되는 조세범위를 정해 기장, 세무대리 및 기업 진단으로 먹고사는 전문직. 개인 매출액이나 수익 평균은 전문직 상위. 갈수록 복잡해지는 세법, 특히 각종 증세로 인해 전망이 괜찮다고 볼 수 있다.

8.법무사
-판사,검사.변호사.법무사까지 법조4륜으로 일컫는다.
전문업역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업무가 워낙 잡스러워 등기법부터 가족법.민형법등 모든것을 학문한다.무려14과목을 전범위로 평가받아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로스쿨 변호사의 3만명 도래를 앞둔 시점에서 굉장히 하향세다.

---------노오오오력!!노오오오력을 해!-------

9.경찰간부
-경찰조직 내 간부로서 합격과 동시에 경위로 임관함. 예전에는 동국대 경찰행정 출신이 많았지만 이제는 경찰대 출신이 더 많아지는 상황.

10.노무사
-문재인 정권들어 호재에 힘입어 협회가 점점 강해지고 있으며 인간의존엄성에 따른 노무이슈로 인해 바삐 움직이는 자격사.
역시나 만만치 않으며 수험서 통암기로는 2차의 답안지 작성이 불가능하다.논문등을 발췌해야 부족한 답안지를 작성할 수 있다.

11.관세사.
-무역과 물류.유통등 물품의 거래와 교역.관세에 통달한 자격사.2차의 과목도 생소하여 역시나 수험기간은 최소2년을 잡는다.

12.메이저 기술사
-예전부터 말이 많았던 건축전기vs건축사.
사실 그밥에 그 밥이라 비교하기 애매하지만 이쪽까진 직접서술형으로 1교시당 답안지 14p내외로 작성해야한다.(문과 8대전문직은 16p, 7급과는 비교가 되질 않는다.)
문과 8대전문직이 순위가 더 높은 이유는 우선 쟁점.이론.학설.판례와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가 복잡한 구조로 답안완성이 되는 반면.기술사는 이론과 주관적 견해만 작성하면 답안완성이 되기에 수준이 다르다는 것은 명백하다.

13. 7급 상위직렬 (국정원.감사원.국세.검찰청등)
-7급 상위직렬. 5지선다형이여도 시험의 학문 깊이는 여타 전문직 못지않다.

14. 7급 나머지 직렬
과목수의 물량으로 수험생이 지쳐쓰러진다.

---------어느정도 노력하면 누구나 합격 가능한 수준-----------

17.보험계리사
보험계리사는 사실어렵다.하지만 100%취업자격증이며 유예기간을 무려5년이나 준다.
5년??ㅋㅋ

18.손해사정사.
손해산정업무와 언더라이터 및 근재보험등의 업무를 진행한다.2차 서술형으로 작성되는 마이너자격사중
가성비는 가장 좋다.
전업 대학생들의 경우 1년안팍으로 합격 및 직장병행 2년정도가 평균 수험기간이다.
고졸 40대가 취득해도 법인 입사시 무조건 초봉4천은 받는다.

19.경영지도사
노무사의 하위호환으로 중소기업에 한해서만 움직인다.자격증만 취득하면 먹고는 살기에 30대후반~40대들이 많이 취득한다.인사분야의 경우 노무사와 100% 겹쳐 노무사들은 어렵지 않지만 역시나 2차 답안작성이 서술형이라 난이도는 많이 어렵다.

20.나머지 기술사

21.소방시설관리사
소방기술사와는 달리 특정소방대상물의 종합정밀점검을 대행하는 자격사.
역시 서술형 답안지 작성이지만.답안지의 수준은 기술사와는 달리 복잡한 수준의 내용은 언급되지 않는다.옥내외 소방시설 작동원리와 간단한 공식.법령숙지등으로 어렵지 않게 합격이 가능하다.하지만 1년이상은 역시 공부해야 한다.

----------------------------------

22.공기업 NCS 및 메이져공기업 전공시험
5급 행시의 피셋의 축소판이라는 NCS
절대로 공부해선 늘지 않는다는 설이 강하다.
일종의 "머리나쁜놈은 9급으로 가고 머리좋은놈은 공기업 간다"라는 소문은 여기서 나왔다.
어렵다 정.말

23. 9급 전직렬(경찰.소방제외)
5급보다 더 어렵다는 9급의 후기는 이제 전설이 됐다. (전설도 아닌 그냥 유머정도로 보면 된다.)
9급의 수준은 알다시피 교재지문 복붙한게 기출문제 실제적용이다.

24.산업안전지도사.
정부에선 기술사급으로 대우해주는 신종 잡자격증.
2019년 산업안전보건법 중 건설기본법에서 50억이상 기술사 1명 현장상주에서 초과되는 기술사중 1/3은 산업안전지도사로 무조건 선임돼야해서 기술사들의 반발이 심하다.실제로 응시자격이 없다. 기술사들은 전부 필기를 빠르게 합격하지만 "기업진단"이라는 과목이 좀 어려워 애를 많이먹는다.(노무사따면면제)
취득시 초봉 500에 수렴한다.

25.경찰(순경) vs 소방
경찰과 소방의 영어는 쉽다.
경찰은 영어나 한국사가 까다로울 때도 있지만 소방은 다 쉽다.
하지만 소방은 체력시험이 체대입시과목에 버금가는 수준이라 상당히 힘들다.
그래도 순경시험이 필기부분에서는 좀 더 소방보다는 어렵다.

26.공인중개사vs주택관리사
대한민국 자격사 시험중 법무사 다음으로 민법이 어려운 시험 공중사와.회계학.통계학등 잡스런 과목이 들어가있는 주택관리사..
오래전부터 비교됐었다.

27.구매자재관리사.
구매부서 특화자격증 있으면 좋다.

28.물류관리사
아는 애들은 안다.어렵다.

29.기사탑 전기기사vs 일반기계기사 및 공기업 전공시험
실제로 기사수준이며 전기기사는 기사자격증 중 최상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30.행정사

 


그리고 긍정왕수전노의 파이어족 다이어리도 읽어보세요.

https://etfplant.tistory.com/1432

 

ep1. 나같은 애들은 파이어족 해야 마땅하다.

구독자 3천명일때부터 재밌게 봐왔던 노마딕 파이어족 유튜버 유랑쓰가 영상이 드디어 떡상을 했다. 보통 조회수 1~2만이던 영상이 주식이야기를 조금 섞어주니 단박에 116만을 찍어버림. https://y

etfpla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