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6.17대책] 나같이 2022년 초 입주 분양권 갖고 있는 사람은 중도금, 잔금 대출은 어떻게 되는걸까 알아보자. (Feat. 증시자금 추이로 보는 풍선효과)

by 긍정왕수전노 2020. 6.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긍정왕수전노입니다.

어제는 10시쯤 잠들었는데 제가 들어가 있는 몇군데 재테크 관련 단톡방에서 "신규 규제지역 내 분양주택 집단대출에 대한 LTV적용 관련" 이라는 보도자료가 돌고 있더군요.

(보도참고자료 원문은 본문 하단에 있습니당)

이 보도 자료 중 무주택 분양권 보유자 관점에서 중요한 내용만 발췌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의아한 점. (곧 Q&A 기사가 뜰걸로 예상)

1. 중도금 대출을 받는 경우 비규제지역 LTV  70%???

보통 아파트 분양받으면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가 적용되지 않나요? 왜 중도금 70% 적용된다고 희망고문을....

 

2. 잔금대출은 결국 소급적용하겠다는 거군요... 그리고 잔금대출시에는 LTV 산정은 시세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분양받은 아파트가 입주시점에 10억이라고 치면,

9억까지는 50%인 4.5억 대출을 해주고, 9억초과분 1억은 30%인 3천만원 대출... 즉 대략 4.8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나마도 인천 서구는 특히 검단지역은 비규제지역이다 단숨에 투기과열지구가 되는 바람에 잔금대출시 LTV 30%는 손해를 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정부정책이 가면 갈수록 한창 커가는 사춘기 자식을 매 때리고 용돈 안주고 집밖에 못나가게 가두고, 머리 밀고 어떻게든 잡으려고 하는데....

이미 코로나19에서 기인한 세계적인 돈풀기 움직임은 (한국 마저도 기준 금리 0.5% 실화? 미국은 0.25%...) 시장에 풍부한 유동성 자금을 공급했고... 

객관적으로 부동산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주식시장에도 폭발적인 자금 유입을 이뤄냈습니다.

투자자예탁금 그래프 보이시죠? 2019년 말부터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니 주식시장으로 엄청 나게 흘러 들어와서 40조 넘는 돈이 투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이렇게 강하게 막는다면 이 돈은 이제 주식으로 흘러들어갈거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가 궁금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실수요자를 비롯해 많은 서민들이 강력히 반발해서 조금씩 예외조건을 만들어줄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