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계좌에서 s&p500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2편
블라펌
1. 왜 s&p 500 이여야 하나요?
active 하게 시황따라서 사고팔고하면 s&p500 보다 더 벌 수 있지 않냐구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런데 액티브 펀드 중 10년이상 s&p500 이긴 펀드는 단 9% 였습니다. 밥먹고 주식공부만 하는 펀드매니저들도 저정도인데 우리가 한다구요? 당신은 피터린치, 조지소로스, 워렌버핏이 아닙니다. 시장앞에 겸손하세요.
2. 시장대응을 잘 하면 되지 않을까요?
효율적 대응이 과연 가능할까요? 그냥 내리면 내리는대로 세일상품 산다는 마음으로 buy and hold 하세요.
큰 자산운용사, 은행들에서 하는 말들을 참고하면 잘 할 수 있다구요? 실제로 시장 타이밍을 전하는 소식지 237종의 수익률을 일일이 다 조사했는데 이들 추천가운데 옳았던 경우는 25%에도 못미쳤다고 합니다. 당장 올해 초 미국의 초대형 자산운용사, 은행들에서 2024년 s&p500을 몇으로 예측했을까요? 여러분이 아실만한 곳 들만 뽑자면 뱅크오브아메리카 5000 , 골드만삭스 4700, 모건스탠리 4500, JP모건 4200 였습니다. 그런데 어제 장중 6000넘었죠. 쟤네가 진짜 진짜 진심으로 저렇게 예측했을까요? 진심이든 아니든 우리는 들을 가치가 전혀 없다는게 포인트입니다.
왜, (유사)자산운용사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들, 주식 점쟁이들은 존 보글을 언급하는 것을 두려워 할까요? 존 보글은 가짜 초능력자 감별하는 제임스 랜디요 가짜 무술가들 두들겨 패고 다니는 격투기 선수, 쉬 샤오둥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s&p500 만 사면 펀드매니저들이랑 자산운용사는 뭐먹고 살겠어요.
3. 개별주(파생상품) 잘 타면 되지 않을까요?
몇십만원 하는 옷하나, 가전제품 하나 살때는 수십분에서 몇시간동안 이것저것 비교해보면서 각종 블로그, 유튜브를 정독하지만 수백 수천만원을 주식에 넣을때 여러분은 놀라울 만큼 용감하게 투자하고 있진 않나요? 각종 자산운용사들의 보고서보다 지인의 간다는 말 한마디에 투자를 결심하진 않나요? 당신이 산 주식에 대해서 '왜' 그 주식을 선택했는지 가까운 친구에게 3분이상 브리핑하고 설득할 자신이 있나요?
요새 테슬라 급등하니까 몰빵매수 수익 인증글이 올라오던데 거기 혹하진 않으신가요? 절대로, 절대로 따라하지마세요.
총 자산에서 50%의 손실을 보면 당신은 그것을 복구하기위해 100%의 수익을 내야합니다. 두배먹을 욕심을 내려면 반토막날 각오도 해야 하는겁니다. 몰빵투자로 한, 두번 운좋게 먹으면 두배 세배 자산이 불어날 수도 있겠죠. (그 한번을 망해버리면 복구하기 위해 남들보다 몇년이 더 필요할테구요) 그런데 그렇게 돈을 번 사람이 그 자산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굉장히 어렵습니다. 한탕만더... 한탕만더... 하면서 몰빵투자하다가 단 한번만 부러져도 초기원금보다 못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제 주위에도 고소득자들 많은데 선물, 고배율 레버리지하다가 월천씩 이자갚는 사람들 있습니다. 하지마세요 그냥.
4. 자산배분에 관한 이야기
여러분 투자에서 가장 큰 적이 뭘까요? 선물?옵션?레버리지? 개잡주의 텐배거 유혹? 도파민의 노예인 한국인들에게 굉장히 위험하죠. 하지만 적절한 리스크를 감수하며 자산을 불리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큰 리스크는 바로 투자를 멈추는 것입니다. 무슨말이냐구요?
이론상으로는 s&p500 몰빵 포지션 들고가면 30년뒤에 그 어떤 포트폴리오보다 부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게 정말 정말 힘들어요. 왜 힘들까요?s&p 500, 나스닥100 으로 주식 100% 포트폴리오 구성했다가 -40% 맞았을때 패닉셀 하지 않을거라 자신할 수 있으신가요? 10억 넣었는데 몇달만에 4억이 증발해도 우직하게 추매할 수있으신가요? 왜 s&p 500이여야 하는지 깊게 생각해보지 않으신분들은 분명 흔들릴 수 있고 패닉셀 해버리고 주식시장을 떠나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이론이 나온것이죠. 먹을때 좀 덜 먹더라도 큰 손실은 안보겠다는 겁니다. 몇억 굴리는 개인이야 한해 몇억 손실봐도 괜찮아 죽으면 그만이야~ 할 수도있지만 수백조 운영하는 연기금 같은 기관은 그럴수가없어요.
연수익률 1~2% 포기하는 대신 MDD (최대하락폭) 을 -50 에서 -20으로 줄일 수 있다면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https://www.lazyportfolioetf.com/ 여기 가보면 이런저런 포트폴리오 있는데... 우리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라면 100번 끓이나 1000번 끓이나 뭐 대단한 차이가 나지 않잖아요? 완벽한 포트폴리오 만들어 보겠다고 수천수만번 포트폴리오 바꿔가면서 백테스트 돌리는건 이미 많은 훌륭하신 분들이 해 놓으셨으니 우리같은 범부들은 simple is the best 로 주식(s&p500 나스닥100) 채권(ief tlt) 금(iau) 현금(초단기채권 bil, sgov) 이거만 하시면 됩니다.
왜 하필 저 etf여야 하냐구요? 주식은 앞서서 설명했고 금은 비용이 제일 낮아서고 현금은 물타기+ 소소한 이자용이고 채권은.... 굉장히 할 말이 많은데 그냥 저 두개사세요. tlt를 더 추천드립니다. 사실 지금 채권etf 가격은 안사고 버티기 힘든 가격이라 자산배분 이참에 하시려는 분들은 tlt 적극적으로 편입 추천드립니다. 빨리는 못먹어도 언젠가 짭잘하게 먹지 못 할수는 없는 자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비율로 해야 하냐구요? 당연히 사람마다 감수할 수 있는 리스크에 따라 다릅니다. 주식 채권만해도 되고 주식 금만 해도 되고 버핏아조시의 조언따라 주식 초단기채권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제가 조심스럽게 권유드리고 싶은것은 주식 비중을 50%보다 낮추지는 마세요. 저 넷중에 제일 수익률이 높은 친구거든요. 주식 비중을 너무 낮추지는 않는 선에서 적당히 섞기만해도 당신 포트폴리오의 MDD를 유의미하게 줄여줄겁니다.
5. 그럼 자산배분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절세계좌에선 하지마세요. 아니 아까는 자산배분 하라면서요? 진정하시고 제말을 천천히 들어보세요.
채권: 기본적으로 국내상장 채권 etf 는 해외채권 현물을 30%밖에 담지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왑, 레버리지, 선물 같은 파생상품을 담게되어 쿠폰이자를 받지못하고 이런 합성상품들은 스왑이자, 롤오버비용. 레버리지etf 운용비용등 파생상품 자체의 운용비용이 숨어있고 이런것들은 총 비용에 숨어 있어서 알기 힘듭니다.
금: 금은 가장 저렴한 etf인 ace krx 금현물도 총보수 0.5%입니다. 해외 etf iau 는 0.25%에 비하면 굉장히 비싼거죠. 연수익이 안그래도 시원찮고 쇳덩이라 배당도 안나오는 친구가 저정도 보수가 나가는건 장기투자에서 굉장히 큰 디메리트입니다. 하지만 얘는 절대 하지마세요! 까진 아닙니다.
아니 그럼 자산배분하려면 대체 어떻게 하냐구요? 사실 절세계좌 한도는 주식으로 다 채우고 직투계좌에서 채권,금 etf 를 사면 되긴한데 애초에 절세계좌를 다 채울 수 있는 분들이 많진 않을겁니다. (제대로 isa irp 연저펀 활용하려면 매달 약 370씩 투자해야함)
자산 배분을 하고 싶으시다면 국내 절세계좌는 한도를 다 못채우더라도 주식으로 채우고 남는 투자금을 해외상장 etf로 금과 채권을 구매하시는게 최선입니다. 물론 이렇게 할때도 연저펀 600 irp 300 은 무조건 채우세요.
6. IRP 안전자산 30%제한 있던데 뭘로 채우나요?
IRP 는 정말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에 연금수령나이까지 해지하지 않는다는 마인드를 먼저 가지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자산 30%도 최대한 고위험 고수익 으로 채우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저는 TDF(target date fund) 라고 은퇴시점에 맞춰서 주식과 채권 비중을 조절해주는 etf를 추천드립니다. 2040에 은퇴하는 사람과 2060에 은퇴하는 사람의 리스크 감당 범위는 다르겠죠? 대충 뒤에 붙은 숫자가 클 수록 은퇴시점이 미래이니 주식비중이 크다고 이해하시면 편할겁니다. 구성종목 보시고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적합한걸 고르시고 IRP에서는 당장 양도소득세 안내도 되니까 몇년마다 갈아타기 하시면 됩니다.
7. 자녀증여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간단 합니다 증여세 내며 넉넉하게 증여후 거치식투자.
이런 걱정을 하신다면 증여세가 아깝다고 10년간 2000씩 주려는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1억까지 세율 10%니까 1억 증여하고 800 세금 미리 내세요. 그리고 적립식으로 찔끔찔끔 사지 마시고 몰빵투자하세요. 높은 확률로 적립식 보다 낫습니다. (70% 확률) 상식적으로 우상향하는데 당연히 몰빵투자가 좋을 확률이 높겠죠? 운없게 단기적인 손실을 본다고 하더라도 자녀분들께서 그 돈이 필요할때는 그 어떤 방법보다 큰 수익을 안겨줄겁니다.
8. 부부증여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배우자간 주식증여는 10년간 6억까지 비과세입니다. 내년에 법이 바뀔 확률이 커보이는데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이 6억 증여하고(양도차익 큰 주식 먼저), 1년이후에 매도하면 증여자가 매입한 가격 기준으로 양도소득이 매겨지는것을 피할 수 있으므로 돈이 필요하기 전에 미리 증여만 해놓으시면 됩니다.
번외편 고소득자, 고자산가들의 투자
월 천이상 투자가능 하신 분들은 irp 연저펀 연 1800 다 채우시고 isa 3년마다 6000이 아니라 8000 넣을 수 있는거 활용하시고 남은돈은 직투로 splg, qqqm 만 사모으는게 이론적으론 최고입니다. 자산분배 하시려면 직투 계좌에서 tlt,iau 사세요. 개인적으로는 주식: 채권 비율 8:2정도를 추천 드리기는 합니다. 현금흐름이 좋은 분들은 사실 레버리지 투자를 하기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응 폭락해봐 더사면돼 시전 가능하기 때문이죠. 총 시드에서 10~20% 정도는 조정이 올때마다 지수레버리지 사시고 더떨어지면 우월한 현금흐름으로 물타기 + 마통영끌 하시면 꽤나 안정적이고(?) 높은 확률로 시장수익률을 이길 법 합니다.
*** 레버리지는 닫힌 하방 열린 상방에서만 합니다 명심하세요. 지금 같은 자리에서 tqqq 들어가는건 투자가 아니라 홀짝도박 입니다.
금융 자산이 10억이상 되시는 분들은 사실 자산분배가 어느정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etf들로 만든 포트폴리오 들에 대해서 공부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제가 10억이 없어서 조언드리기 어렵지만 다른건 몰라도 당신돈을 관리해준다고 하는 사기꾼들을 조심하시고 본인이 꼭 직접 공부를 해보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건 세무, 회계분야이지 자산운용이 아닙니다. 제 글을 다 읽어도 난 도저히 모르겠고 찾기도 귀찮다! 하시면 치킨 주시면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