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식 스포티지NQ5 12V 배터리 셀프 교체 후기
제 스포티지는 2022년 5월에 인도받은 1.6터보 가솔린 2WD 모델입니다.
차를 사고 2년이 지났는데도 1만 3천 km밖에 안탔을 정도로 주중에는 차를 거의 타지 않았습니다.
가끔은 주말에도 차를 안탈때가 많아서 2주 이상 시동한 번 걸지 않은 적도 여러번 있었는데요.
기아 커넥트 어플에서 배터리 전압이 낮아서 원격시동이 안된다는 알람도 몇번 받은 적 있었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겼더랬습니다.ㅎㅎ
그러다 결국 3주전쯤 첫 방전이 발생했습니다.
증상은
1. 시동이 걸리지 않고, 계기판이 잠깐 들어왔다가 꺼진다.
2. 블랙박스에 표시되는 배터리 전압이 8.5V를 가리켰다.
3. 브레이크 페달이 안 밟히고 뻑뻑해졌다.
4. 그전부터 기아 커넥트 차량상태에 배터리가 보통으로 나왔었다. (원래는 양호였음)
5. ISG가 언제부턴가 동작하지 않았다.
아무튼, 첫번째 발생했을때는 배터리 뜯어다가 집에 마침 납축전지 충전할 수 있는 장비가 있어서 충전 좀 해서
다시 썼었는데요.
3주도 지나지 않아 다시 완전방전이 발생했어요.
심지어 이번에는 1주일에 3~4번은 차를 운행했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AGM배터리가 수명이 다 된것 같아 셀프 교체를 해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배터리를 구매하면 교체용 공구와 배터리를 함께 보내주고
차에서 탈거한 폐배터리는 택배 받았던 상자에 담아서 집 문앞에 놔두면 수거해 가는 방식이더군요.
https://link.coupang.com/a/byHPs8
참고로 약 5~10kg 정도 나가는 배터리를 들수있는 힘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스포티지NQ5 배터리 교체 사진 몇장 공유해드립니다.
본네트를 열면 (본네트 여는 레버는 운전석 좌측 하단에 있습니다.)
이렇게 AGM70L-DIN(12V) 70Ah, CCA760A라고 써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로케트, 델코, 아틀라스 어느 브랜드를 사셔도 위 규격만 맞다면 무방할 것입니다.
참고로 AGM배터리가 기존 우리가 알던 납산 배터리보다 출력이 좋고 수명이 더 길다고 하니 참고하셔요~!
(아무래도 주행 중 정지시 시동이 꺼졌다가 엑셀 밟으면 다시 출발하는 ISG 기능때문에 좋은 걸 넣은거 같습니다. 물론 가격도 더 비쌉니다.)
위에 사진에도 써놨듯이
배터리를 탈거할때는
-극 먼저 분리,
그다음에 +극 분리 하시면 차가 고장날 염려가 없습니다.
왜냐?
차량의 전기가 흐를만한 곳은 -극에 접지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극을 먼저 분리했다가... 그 +극이 차에 철제 부분에 닿게 되면 그대로 Short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Fuse가 끊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그런데 -극부터 분리하면 차체의 접지는 이제 배터리의 -와 분리되기 때문에 +극이 차체에 닿아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조립할때도 마찬가지로
+극 먼저 연결하면 -극 단자가 차체 아무데나 닿아도 Short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배터리에 -극 단자가 최초에 닿을때 약간 스파크가 튀길수도 있는데 전혀 다칠 위험이 없으니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12V에 살이 닿는다고 감전되거나 화상을 입지 않습니다.
제가 예전에 50V짜리 배터리를 다루는 일을 좀 했었는데 50V도 젖은 손으로 만져야 겨우 찌릿하다는 가벼운 느낌을 받는 정도였으니까요!
아무튼,
힘이 좀 되시는 분들은 공임비 최소 5만원은 아낄 수 있는 배터리 셀프교체 추천 드립니다.
https://link.coupang.com/a/byHPs8